2013학년도 1학기 석·박사과정 논문진행을 석·박사학위논문발표 및 대상자가 있는 학과에서는 일정에 따라 시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 진행 순서]
시기
3/4 ∼ 15 : 지도교수위촉, 논문계획서
3/11 ∼ 13 : 수료생 연구등록(논문등록)
3/25∼4/5 : 공개발표 심사위원구성
4/15∼17 : 심사비납부
4/15∼26 : 가제본 제출
4/29∼6/7 : 논문심사
6/27 ∼ 28 : 논문완본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논문발표 및 심사대상 : 4학기재학생 및 수료생(영구수료해제자포함) 연구등록자
가. 석사 24학점, 박사 36학점, 석․박통합 60학점 이상 취득(예정)자(중복과목 제외, 선수
과목, 추가학점 지정자는 선수과목 이수 및 추가학점 취득)
나.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자(이번학기 응시자도 가능하나 불합격시 논문제출불가)
다. 입학 후 석사 6년, 박사 및 석․박통합 10년이내인 자(군복무기간 및 휴학기간 제외)
라. 지도교수 배정 및 논문계획서 승인을 받은자
마. 석사 2학기, 박사 및 석․박통합 3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논문작성학기 포함)
바. 영구수료해제자
※ 2013학년도 1학기 외국어 및 종합시험 시행결과는 3월 22일(금) 발표예정이며 해당 결과를 참고하여 학위논문 발표자격 최종 확인
2. 논문공개발표 및 공개발표 결과보고
가. 기간 : 2013년 3월 25일(월) ∼ 4월 5일(금)
나. 공개발표 방법 : 논문지도교수, 주임교수, 학과교수 참석하에 질의응답 진행
※ 2013학년도 1학기 포함 논문지도학기수(석사-2개학기, 박사/석박사-3개학기) 미달
이거나 지도교수 미위촉자는 논문발표를 할 수 없음.
다. 공개발표 결과보고 제출사항
1) 공개발표결과 제출양식(Excel)[붙임1] : 학과에서 취합된 공개발표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양식 엑셀파일을 작성, 첨부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발송
※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비고란에 ‘연기’로 기재하고 합격(O)으로 명단에 포함
2) 공개발표결과보고서[붙임2] :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3. 논문심사위원 추천(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 합격자만 해당)
가. 기간 : 2013년 3월 25일(월) ∼ 4월 5일(금)
나. 심사위원
1) 석사학위과정 – 3명(외부 심사위원 추천시 1명까지 가능)
2) 박사학위과정 – 5명(외부 심사위원 1명 이상 반드시 포함)
다. 심사위원 추천 제출사항
1)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Excel)[붙임3] : 학과에서 취합된 석․박사 학위논문 공개발표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양식 엑셀파일을 작성, 첨부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발송
2) 심사위원명단[붙임4, 5] :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심사위원 명단 제출
4. 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6] 제출(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 합격자만 해당)
5. 심사비 납부
가. 기간 : 2013년 4월 15일(월) ∼ 4월 17일(수) (3일간)
나. 대상 :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
다. 심사비 납부(납부방법은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구 분
석사과정
박사과정
비 고
심사비 납부
90,000원
500,000원
지난학기 논문 최종심사 연기자의 심사비는 납부면제 단, 학생이 원할 경우 납부가능
6. 가제본 제출
가. 기간 : 2013년 4월 15일(월) ∼ 4월 26일(금)
나. 대상 :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
다. 가제본 제출
구 분
석사과정
박사과정
비 고
가제본 제출
[붙임7]
3부
5부
학과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확인 후 각 심사위원에게 제출
7. 최종심사 결과보고
가. 기간 : 2013년 4월 29일(월) ∼ 6월 7일(금)
나. 최종심사 결과보고 제출사항
1)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Excel)[붙임8] : 학과에서 취합된 최종심사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첨부된 엑셀파일을 작성, 첨부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발송
2) 제출서류 :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한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가) 석사과정 : 심사요지서[붙임9], 논문심사 및 구술시험결과표[붙임10]
나) 박사과정 : 심사요지서[붙임9], 논문심사 및 구술시험결과표[붙임11], 심사일지(2차)[붙임12], 심사일지(3차)[붙임13], 투표용지(5매)[붙임14]
8. 석·박사학위 논문완본 제출 : 2013년 6월 27일(목) ∼ 6월 28일(금) (2일간)[붙임15, 16, 17]
※ 2013년 6월 중 학위논문 파일을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관련사항 추후안내) 후 저작권 동의서와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논문완본과 함께 제출
9. 박사연구실적목록[붙임18], 박사졸업자조사표(박사학위과정/양식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공지) : 연구실적목록(지도교수 확인)과 박사졸업자조사표를 작성하여 논문완본 제출시 함께 제출
붙 임 1. 공개발표결과 제출양식(EXCEL) 1부.
2. 공개발표결과보고서 1부.
3.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EXCEL) 1부.
4. 석사 심사위원명단 1부.
5. 박사 심사위원명단 1부.
6.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7. 가제본표지 1부.
8.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EXCEL) 1부.
9. 심사요지서 1부.
10. 석사학위 논문심사 및 구술시험결과표 1부.
11. 박사학위 논문심사 및 구술시험결과표 1부.
12. 박사학위 심사일지(2차) 1부.
13. 박사학위 심사일지(3차) 1부.
14. 박사학위 심사 투표용지 1부.
15. 학위논문양식 (국문)(인준서 포함) 1부.
16. 학위논문양식 (영문)(인준서 포함) 1부.
17. 학위논문작성법 1부.
18. 박사연구실적목록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