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영어영문학과

메뉴

공지사항

제목 - 설명
  • 2013-2학기 미국문학입문 수강 학생 관련

    • 등록일
      2013-07-26
    • 조회수
      1771
이번 가을 학기에 미국문학입문을 수강할 학생들에게 알립니다.
 
다음학기 수업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 끝에 본문들을 선정했고 오늘 교재제작을 맡겼습니다. 8월 1일부터 학교 도서관 바로 앞에 있는 삼각뿔 복사집에서 국문학입문 교재를 달라고 하면 줄겁니다. 두 권으로 되어 있고, 두 권 합쳐서 2만 원이라고 하네요. 한 권씩은 팔지 않고 두권을 세트로 팔아라고 내가 부탁했으니, 1권과 2권 모두를 사야 할겁니다. 두 권에 2만 원이면 그리 비싼 편은 아니지요? 늦으면 제본해 둔 교제가 다 떨어져서 일정시간 기다려야 할지 모르니 서둘러서 구입하세요.
다음학기에 사용할 교재를 이렇게 미리 제작하는 이유는 미리 공부하라는 뜻에서 입니다. 내 나름대로는 욕심을 최대한 자제해서 꼭 필수적인 작가들의 최소한의 본문만 선정했지만, 여러분들이 보기에는 많이 벅찬 분량일 것이라 생각되요. 그래서 미리 구입해서 지금부터 읽고 단어 찾고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여러모로 여러분들에게 좋을 것 같아서 무리해서 미리 준비 했습니다.
남은 한 달의 방학 동안 그 교재를 모두 읽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부분 부분에 있는 문학사 설명과 작가 설명 부분은 학기 시작전까지 완전히 다 읽어 둬야 합니다. 수업시간에 그 부분은 다루지 않고 여러분들이 모두 다 읽었다는 전제 하에서 진도를 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 부분 외에 다소 긴 작품들이 있는데 그것들도 미리 읽어 두세요. 미리 읽어두면 좋은 긴 작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St. Jean de Cr?vecoeur, Letters from an American Farmer, “What is an American?”

-Benjamin Franklin, Excerpts from The Autobiography of Benjamin Franklin

-Washington Irving, “The Legend in Sleepy Hollow” in The Sketch Book

-Edgar Allan Poe,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Nathaniel Hawthorne, “Young Goodman Brown”

-Herman Melville, Billy Budd, Sailor

-Henry David Thoreau, “Civil Disobedience”

-Henry James, Daisy Miller

이 작품들을 다 읽은 후에는 교제를 전체적으로 즐기는 마음으로 읽어 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마음에 맞는 친구들과 함께 그룹으로 스터디하며 준비해도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교제가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가 없으니, 한 사람도 빠짐없이 구입하도록 하세요.
무더운 8월 한 달을 미국문학에 흠뻑 젖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지요?
혹시 여러분 중에서 외국에 있거나 지방에 있어서 교제를 구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면 저에게 개인적으로 이메일(lecture.kjlee@gmail.com)을 주세요. 그러면 위에서 말한 미국문학을 설명해 놓은 부분만 따로 PDF로 만들어서 보내 주도록 할께요. 그 외의 작품들은 인터넷이나 도서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별도로 읽으면 준비가 어느 정도 될겁니다.
모두들 화이팅!!
상단으로 이동